‘차가버섯’ 끓이는 법과 효능 및 부작용

(사진=차가버섯)

차가버섯이 항암 및 면역력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차가버섯 끓이는 법’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 생산 및 구별법

차가버섯은 러시아가 원산지로, 러시아산은 국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수입이 까다롭습니다. 국내에서도 생산하고 있지만, 국내산 차가버섯은 러시아산에 비하면 매우 적은 양이 생산됩니다. 그래서 국내산은 비싼 편입니다. 좋은 차가버섯을 고르는 법은 더 검고 윤기가 나고 갈라진 틈새가 깊고 건조가 잘된 차가버섯이 좋습니다.

차가버섯 끓어 먹는 방법

차가버섯은 차로 끓여 먹기도 하며, 차가버섯차 끓이는 법은 물을 끓인 다음 끓인 물에 차가버섯 가루나 티백을 넣고 1시간 정도 진한 검은색이 되게 기다린 후에 완성된 차가버섯 차를 마시면 됩니다.

차가버섯 보관 방법

차가버섯은 서늘한 곳에서 공기가 차단된 밀봉상태로 보관 시 유통기한이 2년~3년 정도이며, 차가버섯 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차가버섯 성분이 산화돼 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차가버섯 보관방법은 직사광선이 피하고 습기가 적은 장소에 상온 보관하도록 하며, 이때 밀폐 용기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유통기한은 대략 2년 정도지만 잘게 부숴서 이용할 경우 기간이 짧아지며, 차가버섯 성분을 보존하려면 서늘하고 밀폐된 공간에 보관해야 합니다. 차가버섯 보관방법은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고 달여서 만든 차가버섯차는 냉장고에 1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 끓일 때 주의할 점

분말, 티백 등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 분말 먹는 방법은 물을 끓인 후 차가버섯 분말을 섞은 후에 6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우려내 차가버섯 분말로 만든 차가버섯차를 섭취하면 됩니다. 꾸준히 먹는 게 중요하며, 차가버섯에 들어 있는 성분은 고열에 쉽게 사라져 팔팔 끓는 물에 달여 먹으면 안 됩니다.

차가버섯 효능 및 부작용

차가버섯은 북반구에서 자작나무 등에 기생해 자라는 버섯이며, 차가버섯 효능은 항암성분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에도 좋습니다. 항산화 효소인 SOD 성분이 함유돼 인체의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차가버섯 부작용은 다량의 멜라닌을 함유하고 있어 적정량만 섭취해야 하며 과다 복용 시 신장결석 등의 질병을 일으킨다고 하니 몸에 좋다고 하여 너무 많은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