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염의 증상 및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염이란 무엇인가?

췌장염은 소화 효소가 소장에 들어가기 전에 활성화되어 췌장을 공격하기 시작할 때 발생합니다. 췌장염은 급성 및 만성 췌장염을 포함하며, 급성 췌장염은 갑자기 발병하여 하루 동안 지속됩니다. 만성 췌장염은 췌장 손상을 일으키는 진행성 장애로 남성에게 주로 발병하며 보통 30대~40대 사이에서 쉽게 관찰됩니다.

췌장염의 원인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고칼슘혈증, 고중성지방혈증, 감염, 복부 손상, 췌장암, 담췌관조영술도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췌장 조직이 손상을 받으면 상태가 심각해져 결국 기능 상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 장애, 당뇨병 등을 일으키며 주로 알코올 중독, 담석, 복부 수술, 특정 약물, 담배 흡연, 낭포성섬유증, 가족력과 같은 원인으로 발병합니다.

췌장염 증상

췌장염의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부 팽만, 발열 등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만성 췌장염은 증상이 동일하기 때문에 급성 췌장염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췌장염의 흔한 징후는 복부 통증과 설사입니다.

급성 췌장염의 특징

급성 췌장염은 단기간 지속되며, 담석과 알코올 남용으로 인한 급격한 염증을 말합니다. 급성 췌장염은 가장 심한 경우에는 조직 출혈, 심각한 조직 손상, 감염 및 낭종 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장, 폐, 신장과 같은 기관에 악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염증은 빠르게 발달하고 수일에서 수주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췌장염 자가진단 방법

혀를 관찰해보면 비장, 위, 췌장 및 간 상태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혀가 갈라지는 증상을 ‘구상설’이라고 칭하며, 구상설은 표면에 깊은 홈이 파인 것처럼 갈라진 혀를 말한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혀는 위장, 췌장 또는 비장의 특정 상태의 결과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췌장염을 위한 약물 치료

경증의 췌장염은 치료 없이도 완화될 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췌장염 환자는 심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진통제가 필수적이며, 의료진은 종종 통증 완화를 위해 약물 치료를 처방합니다. 내시경 초음파 또는 수술로 췌장에서 뇌로 통증 신호를 보내는 신경을 차단함으로써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이 풍부한 양배추는 위장 보호,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췌장염에 도움이 됩니다. 또 아르기닌이 풍부한 마늘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췌장암 발병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