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남자도 예방접종?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tvN드라마 ‘청춘기록’에서 배우 박보검(사혜준 역)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하는 모습이 방영되면서 남자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이유에 대해서 관심이 쏠렸습니다.

1. 자궁경부암 원인·증상은?

자궁경부암 원인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양성 모두가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자궁이 없는 남성도 바이러스의 매개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남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흡연, 피임약 복용, 면역력이 떨어진 여성이 고위험군을 가진 남성과 성관계할 경우, 자궁경부 염증과 자궁경부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 입구인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자궁경부 출혈, 골반 통증, 급격한 체중 감소, 악취, 혈액이 섞인 질 분비물 증가, 변비 증상 등이 있습니다.

2.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비용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이 가능한 유일한 암입니다. 예방접종은 총 3회에 걸쳐 받을 수 있고,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의료기관에서만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종류는 서바릭스 2가,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 등이 있습니다. 예방접종 비용은 가다실 9가 가격 등 백신 종류마다 다르며, 예방접종 시기는 15~17세가 최적이며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나이가 지났더라도 26세 이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아 자궁경부암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

국가에서 자궁경부암 무료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만 20세 이상 성인 중 짝수년도에 태어난 여성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방법은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시행해 이상이 발견되면, 질 확대경 검사, 자궁경부암 조직검사를 추가로 시행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는 자궁경부 표면 세포들을 모아서 염색한 뒤 현미경으로 세포 모양과 세포핵 상태, 핵과 세포질 비율을 판단해 정상 세포, 이형성 세포, 암세포로 구분하여 판단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