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4가지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발생률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위암 환자가 전체 암 환자의 13% 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 위암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4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1. 위암이란?

위암이란 위에 생기는 암을 통칭하는데요. 그 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암종이 위 안쪽 면 점박에서 발생하는 위선암입니다. 이 외에도 그물게 위의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림프종, 위의 간질세포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 비상피성조직에서 유래하는 육종,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경내분비암 등이 있습니다.

위암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4가지

2. 위암의 원인?

위암의 발병 원인은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한가지 요인을 꼽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헬리코박터균), 위암 관련 질병, 식생활, 흡연, 음주, 가족력 등이 위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행성 위암의 경우 상복부의 불쾌감, 팽만감, 동통, 소화불량, 식욕부진, 체중 감소,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암이 상당히 진행되면서 구토, 토혈이나 흑변,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복부에 종기가 손으로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위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90% 이상에 달하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암 가족력이 있거나 만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 등 위암의 전 단계 병변이 있는 사람은 더욱 정기적으로 관련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위암의 원인)

3. 위암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

위암은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건강검진을 할 때 단순히 위내시경만 하지 말고 헬리코박터균 검사도 함께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1급 위암 유발인자이기 때문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이 단독적으로 위암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균에 감염돼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암 발생 위험이 3~5배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암의 가장 확실한 원인이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제균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한국과 같이 위암 발병률이 높은 일본의 경우는 헬리코박터균 보균자의 경우 모두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를 권장합니다.

(사진=헬리코박터균)

4. 헬리코박터균 진단 방법?

헬리코박터균 진단에는 위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 요소호기검사, 항체검사, 소변·대변검사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헬리코박터균은 위에 균일하게 퍼져 있지 않기 때문에 균이 없는 곳의 조직을 검사하면 음성으로 나올 수 있으므로 요소호기검사나 항체검사, 소변·대변검사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헬리코박터균 감염률은 50~60%에 달하는데 특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경우나 만성위염·변연부 B세포 림프종·조기 위암 환자인 경우 반드시 제균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치료는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와 강력한 위산 억제제를 병행하여 1~2주간 복용하는 방법으로 이뤄지며 제균 여부에 따라 추가 치료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위의 구조

5. 위암 예방하는 4가지 방법?

  1. 40대가되면 무조껀 위암을 검사해봐야 합니다. 위암은 소화불량, 속쓰림 등 일반적인 현상외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검진, 정기검진을 꼭 해야 합니다. 한국사람들은 서양사람들에 비해 위암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2. 스트레스 벗어나기 입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혈액 속에 세포의 기능을 억제합니다. 그러므로 암에 대한 저항력도 떨어지게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는, 만약 스트레스가 받는다면 최대한 빨리 해소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규칙적인 운동하기 입니다. 위장의 활발한 기능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은 혈액순화, 산소 공급, 노폐물 배출,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 강화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하는 것도 위암의 발생률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4. 규칙적인 식사하기 입니다. 모든 전문의들은 규칙적이고 소식하는 것을 권합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위장에 지장이 오기 때문입니다. 조금 모자란 듯 소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링크=위암의 예방법 세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