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드라마 ‘청춘기록’에서 배우 박보검(사혜준 역)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하는 모습이 방영되면서 남자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이유에 대해서 관심이 쏠렸습니다.
1. 자궁경부암 원인·증상은?
자궁경부암 원인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양성 모두가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자궁이 없는 남성도 바이러스의 매개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남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흡연, 피임약 복용, 면역력이 떨어진 여성이 고위험군을 가진 남성과 성관계할 경우, 자궁경부 염증과 자궁경부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 입구인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자궁경부 출혈, 골반 통증, 급격한 체중 감소, 악취, 혈액이 섞인 질 분비물 증가, 변비 증상 등이 있습니다.
2.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비용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이 가능한 유일한 암입니다. 예방접종은 총 3회에 걸쳐 받을 수 있고,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의료기관에서만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종류는 서바릭스 2가,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 등이 있습니다. 예방접종 비용은 가다실 9가 가격 등 백신 종류마다 다르며, 예방접종 시기는 15~17세가 최적이며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나이가 지났더라도 26세 이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아 자궁경부암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
국가에서 자궁경부암 무료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만 20세 이상 성인 중 짝수년도에 태어난 여성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방법은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시행해 이상이 발견되면, 질 확대경 검사, 자궁경부암 조직검사를 추가로 시행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는 자궁경부 표면 세포들을 모아서 염색한 뒤 현미경으로 세포 모양과 세포핵 상태, 핵과 세포질 비율을 판단해 정상 세포, 이형성 세포, 암세포로 구분하여 판단하게 됩니다.